IT와 예술이 만나면?

[아이폰 꿀팁] 아이폰 용량 부족 해결 방법

IT/IT 소식

 

아이폰은 외장메모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처음 폰을 살 때 몇GB를 사야하나 고민을 많이 하죠.
특히 애플의 미친 메모리 가격과 속보이는 용량팔이 정책에 눈물을 머금고 64GB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아이폰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iCloud 사진


대부분의 사람들이 용량이 부족한 이유는 사진과 비디오 때문이므로 오늘 제가 설명할 용량 확보 방법들 중 가장 효과적이며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위 사진은 제 아이폰을 캡처한것인데요, 저는 사진과 비디오가 각각 7000개, 400개가 있음에도 폰에서 용량은 2GB도 차지하지 않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비밀은 바로 아이클라우드에 있습니다.


설정->사진->iCloud 사진
토글을 켜주고 그 밑에 ‘iPhone 저장 공간 최적화’
를 눌러주면 모든 사진이 아이클라우드에 업로드되고
아이폰의 용량이 모자르면 사진을 썸네일만 남기고 지워줍니다.

이때 예전에 찍은 사진을 보고싶어서 누르면 실시간으로 아이클라우드에서 다시 다운받아서 보여주는 방식이죠!


물론 기본제공되는 5GB만으로도 용량 확보가 가능하지만 저는 아이클라우드 용량을 월 3300원에 200GB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이폰 11 pro, 아이폰 11 pro max 기준 64GB와 256GB의 가격차이가 21만원이고, 이는 월 3300원씩 5년을 결제해도 아이폰 256GB 대신 아이클라우드 200GB를 사용하는게 이득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저는 워낙 사진과 비디오가 많아서 200GB를 사용하지만, 월 1100원만 내면 50GB를 주는 옵션도 있습니다.
멜론, 넷플릭스에는 10000원이 넘게 드는데 정말 내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어줄 클라우드 서비스는 1100원이라고 생각하면 싸다고 느껴집니다. 잘 생각해보면 편의점에서 음료수 한 번, 버스 한 번 안타면 만들 수 있는 돈입니다. 아이클라우드 용량을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한다면 더 쉽게 용량 확보를 할 수 있을거 같아 추천드립니다.

구글 사진이나 네이버 클라우드와 비교했을때 아이클라우드 사진은 기본 사진 갤러리 자체가 클라우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직접 업로드하려고 클라우드 어플에 들어가지 않아도되고, 저장공간은 확보하면서 클라우드를 사용하지 않을때와 모두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2.iPhone 저장공간 추천

 


설정->일반->iPhone 저장공간

이 경로로 들어가면 이렇게 용량 확보를 위한 추천 사항이 뜹니다. 제 경우는 메시지 앱에서 줄일 수 있는 용량이 많다고 나옵니다. 아이폰이 시키는대로 특정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파일들을 검토하다 보면 생각보다 지워도 되는 파일들이 많이 쌓여있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3.앱 정리하기


단순히 안쓰는 앱을 지우는 것을 말하는게 아니라 아이폰 기능입니다.
당분간은 안쓸거 같지만 꼭 언젠간 한번 필요할거 같아 못지우는 앱이 있지 않으신가요.

그럴땐 아이폰의 앱 정리하기 기능을 활용하면 어플의 각종 데이터들은 남겨두고 어플을 지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클라우드 마크와 함께 홈 화면에 어플 아이콘은 남기 때문에 나중에 필요할때 어플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어플을 다시 다운받고, 데이터를 남겨두었기 때문에 다시 설정하거나 로그인 할 필요없이 바로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수동으로 ‘설정->일반->iPhone 저장공간’에서 어플을 클릭해 ‘앱 정리하기’를 눌러 특정 앱을 정리할 수도 있고


‘설정->iTunes 및 App Store->사용하지 않는 앱 정리하기’ 토글을 켜 내가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어플을 아이폰이 자동으로 정리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4.카카오톡 캐시 정리


대부분의 한국인이 사용하는 어플인 카카오톡은 어플 그 자체의 용량은 300MB정도로 크지 않지만 계속 사용하다보면 각종 첨부파일이나 대화내용때문에 데이터 용량이 엄청나게 커집니다.


저는 카카오톡이 11GB나 차지한다고 나와있는데요, 카카오톡에 들어가서 이제는 대화가 없어진 카톡방을 나가고, 다운받은 첨부파일을 일일이 지우는 방법도 있고,

아예 카카오톡을 지웠다가 다시 깔아도 됩니다. 이때는 이전의 대화내용이 지워진다는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카카오톡 하나만 정리해도 10GB까지 용량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