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예술이 만나면?

애플 기기들, 충전 중 표면에 전기가 흐른다?

IT/IT 소식

 

 

애플 기기들의 대부분은 알루미늄 소재로 되어있습니다. iMac, iPhone, iPad, Macmini, MacBook 등등등..... 그리고 알루미늄은 대부분 아시다시피 전기가 통하는 도체이죠.

 

 

그런데 대부분의 한국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제기하는 문제가 하나있슴죠..! 바로 충전할떄 사용하면 기기 표면에서 전기가 흐른다는 문제인데요. 필자도 집에서 아이패드1, 수많은 아이폰 시리즈들, 아이팟, 아이맥, 맥미니 등등의 애플 기기들을 사용하며 느낀것입니다. 그래서 얼마 전 열심히 구글링을 한 결과..! 원인을 찾아냈죠.

 

우리가 주목해야 할것은 '한국 사용자들'이 제기하는 문제라는 것 입니다. 미국에선 거희 제기되지 않죠(물론 극히 드물게 있습니다..ㅎㅎ). 그래서 제가 알아본 결과..! 문제는 '접지'였습니다.

 

접지란....두산 백과에 따르면 접지란, '감전 등의 전기사고 예방 목적으로 전기기기와 대지()를 도선으로 연결하여 기기의 전위를 0으로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뭔소린지 모르겠죠..?ㅎㅎ......

나만 모르겠나..

 

쉽게 말하면 전기기기와 땅을 어떠한 물체로 연결해서 기기에 흐르는 잔류전기를 땅으로 빼주어 사용자의 감전을 예방하는 것 입니다. 대부분의 가정에는 교류전기가 들어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전자기기는 직류를 사용하죠. 그래서 충전기의 어댑터, 혹은 전자기기 내부의 파워서플라이가 교류를 직류로 바꿔 줍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일부는 직류로 변환되지 않은 채 제품의 표면을 흐르기 때문에 도체인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는 애플 기기들에서는 전기를 느낄 수 있는 것 입니다.

 

전자기기와 땅을 연결하라던데.. 땅으로 부터 수십미터 떨어져있는 아파트에선 어떻게 할까..! 물론 아파트에서 창문 밖으로 전선을 집어 던져서 하진 않겠죠..ㅎ 아파트든 주택이든 상관없습니다ㅋ 접지하는 방법은 똑같죠. 엄청나게 오래된 건물이 아니라면 콘센트에 보시면 접지 단자가 있을겁니다.

 

 

 

바로 이부분..! 이곳이 바로 접지 단자입니다..! 저게 왜 있는지 모르셨죠..!

나만 몰랐나..

 

저렇게 콘센트에 접지 단자가 있다..! 그러면 접지 플러그를 사용하실 수 있는 겁니다. 아니 젠장 접지 플러그는 또 무엇이냐..!

 

 

 

이겁니다..! 접지 기능이 없는 플러그가 오른쪽..! 왼쪽이 있는 플러그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접지 단자에 닿아 아파트 내부에 접지 케이블을 타고 땅으로 간다고 합니다.

 

그동안 저 두 플러그의 차이가 뭔지 궁금 하셨죠?

나만 몰랐나..

 

저 둘과는 조금 다르게 생긴 애플의 충전 케이블..!이지만 역시 딱 봐도 접지하는 부분이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말했듯이 이 문제는 거희 우리나라에서만 일어나죠.

 

 

충전기를 분해 해 보면 왼쪽이 국내에서 산 충전기이고 오른쪽이 외국에서 산 것이라고 합니다. 외국에서는 저 부분이 금속으로 되어 있어 저 부분으로 접지를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왜인지 저부분이 아예 플라스틱으로 되어있거나, 금속으로 되어 있더라도 접지용도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알루미늄으로 된 바디에 약한 전기가 흐르는 것이고, 이는 터치력 감쇠, 기기 수명 단축, 사용자 기분 나쁨(인체에는 무해 하다고 합니다) 등을 초래 하기 때문에 접지를 해주는 것이 좋지만....

 

 

 

요렇게하든 저렇게 하든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를 보며 저 금속 부분을 이용해 직접 접지를 하는것이 가능은 합니다만... 조금 더 알아보니 이렇게 할 경우 잘못하면 기기 메인보드가 나가는 것은 물론, 생명까지 위협받을 수 있다고 하니.. 전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대신 인터넷에 검색해 보면..

 

 

요렇게..! 생긴 아이폰 5 미만 기기들(아이폰 5 이상 기기들도 충전기만 바꾸면 가능)과 맥북 충전기에 호환되는, 접지가 가능한 케이블을 파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비싸더라도 안전과 짜증해소를 위해 하나 장만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